AI 시대, 어린이를 위한 질문의 힘과 AI 리터러시 : 생성형 AI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 AI 시대를 살아갈 어린이들을 위한 디지털 인문학
과학자들조차 놀랄 만큼 AI의 발전 속도는 어마어마하다. 인간이 공들여 1시간 동안 써야 할 글을 1분도 안 되어 완성하고, 수많은 배경 지식을 익히고 알아내야 할 답을 수십 초 후면 만들어 낸다. 그래도 아직 인간만의 영역이 있고, 인공지능의 능력이 인간을 넘어서는 ‘특이점’은 아직 멀었다고 예상했는데, 이것을 뛰어넘는 결과가 나왔다. 어쩌면 특이점은 훨씬 빨리, 아니 지금 벌써 왔을지도 모른다. 아이언맨의 똑똑한 AI 비서 ‘자비스’를 똑 닮은 챗GPT의 등장, 그림, 작곡, 영상도 뚝딱 만들어 내는 인공지능이 등장한 것이다. 이른바 생성형 AI의 출현이다.
『AI 시대, 어린이를 위한 질문의 힘과 AI 리터러시』는 어린이 친구들에게 생성형 AI에 대해 알아보고, 생성형 AI가 불러오는 변화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회과학 동화책이다.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생성형 AI의 종류, 원리, 그리고 어떻게 쓰이는지를 살펴보고 AI 시대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AI가 범하는 오류와 가짜 뉴스 문제 등 생성형 AI가 지닌 문제점을 살펴보며, 더욱 중요해진 AI 리터러시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한 AI로 인해 달라지는 일자리, 인간의 삶에 대해 토론하며, 이제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된 AI와 함께 살아가는 삶에 대해 이야기한다. AI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마음가짐과 미래 인재가 될 어린이들이 길러야 할 능력에 대해서도 들여다본다. AI 시대를 살아갈 어린이를 위한 디지털 인문학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