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미디어의 힘
세상을 보는 눈과 생각하는 힘을 키워 주는 철학 동화
게임, 인터넷, SNS… 우리가 몰랐던 미디어의 세계
진정한 소통 방법을 배우다
휴대전화와 게임기에 빠져 사는 우현이. 여자 친구 은영이 생일 날, 값비싼 무선 헤드폰을 선물하는데 이런 낭패가? 마음이 담겨 있지 않은 선물은 싫다나? 여자 마음은 너무 복잡해! 아빠에게 고민을 털어놓는 우현이. 방송국 PD인 아빠는 매클루언의 미디어 이야기를 들려주며 미디어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우리는 우리가 미디어를 조종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 반대라는 것. 미디어는 우리 깊숙이 침투해 우리의 생각과 감각 전체를 뒤바꾸어 놓는다. 이러한 주장을 매클루언은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말로 표현했다. 미디어의 ‘내용’보다 미디어 ‘형식’ 그 자체가 우리가 인식하는 방식을 바꾼다는 것. 즉 책으로 보는 것과 동영상으로 보는 것은 메시지 자체가 달라진다. 또 ‘미디어는 몸의 확장이다.’라는 주장에선 라디오는 귀를, 컴퓨터는 두뇌를 확장했다고 하여 미디어가 인간의 감각 경험을 무한히 확장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몰랐던 미디어의 세계! 우현이 아빠는 참된 마음으로 소통하지 않는 미디어 도구는 사람들을 더 멀어지게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미디어를 재밌는 놀이로만 생각했던 우현이. 은영이에게 손 편지를 쓰는데…. 은영이는 우현이의 마음을 받아줄까?
고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교에서 「니체의 문화철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연구교수로 활동하며 인간이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를 지속했다. 저서로 『쇼펜하우어가 들려주는 의지 이야기』 『맥루한이 들려주는 미디어 이야기』 『발터 벤야민이 들려주는 복제 이야기』 『니체의 도덕의 계보 읽기』 등이 있다.
책머리에 / 미디어는 우리의 삶과 감각을 변화시킨다
프롤로그 / 엄마에게 거짓말하다
1. 미디어는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켰나?
전하지 못한 마음
우리의 생활을 지배하는 미디어
내가 휴대전화 중독?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2. 미디어는 몸의 확장이다
새로운 미디어는 우리 몸에서 나온다
아빠와 매클루언 퀴즈 시간!
미디어는 끊임없이 발전한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3. 미디어는 메시지다
마음을 전하고 싶어
미디어는 메시지다
텔레비전이 훌륭한 미디어라고?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4. 뜨거운 미디어와 차가운 미디어
미디어는 마사지다
뜨거운 미디어와 차가운 미디어
미디어는 뜨겁게, 사람은 차갑게
메시지에 마음을 담다
철학자의 생각
즐거운 독서 퀴즈
[네 생각은 어때?] 문제 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