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원주율로 떠나는 오디세우스의 수학 모험 : 원주율 겉넓이 부피 - 초등 5ㆍ6학년 수학동화 05

원주율로 떠나는 오디세우스의 수학 모험 : 원주율 겉넓이 부피 - 초등 5ㆍ6학년 수학동화 05

저자
노영란 글/김창희 그림
출판사
뭉치
출판일
2018-11-30
등록일
2020-12-0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7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원주율로 떠나는 오디세우스의 수학 모험』 줄거리
그리스군이 트로이와 싸운 지 벌써 10년이란 시간이 흘렀어요. 그리스군은 10년간의 긴 싸움에 지칠 대로 지쳐 있었지요. 아테네 신전에서 오랜 전쟁을 끝내기 위한 열쇠는 ‘아폴론 석상과 목마’라고 신탁을 받은 오디세우스는 10일 안에 전쟁을 끝내겠다고 선포했어요. 정예 군사 50명을 거대 목마에 몰래 싣고 퇴각한 후, 트로이군이 신들이 보낸 선물이라 생각하고 목마를 성 안에 들이면 밤에 궁을 함락시키는 것이 계획이었지요. 오디세우스는 곧장 막사로 돌아와 거대 목마를 설계하기 시작했어요. 성 건축에 재주가 있었던 에우리마커스의 도움으로 정예부대 50인이 들어갈 거대 목마의 가로 세로 높이를 재어 부피를 구할 수 있었지요. 작전은 성공했어요. 목마 안에 조용히 숨어 트로이 국민이 모두 잠들기만을 기다렸던 오디세우스와 50명의 정예 병사들은 순식간에 성을 함락시켰지요.
하지만 오디세우스는 아폴론 석상을 가져 오라는 신탁을 어겨, 고향에 언제 돌아갈지 기약할 수 없게 되었어요. 식량이 부족해 어느 섬에 정박한 오디세우스와 부하들은 먹을 것이 풍부한 동굴을 발견하고는 주인의 허락 없이 실컷 집어먹고 잠에 빠져들었어요. 그런데 눈을 뜨니 동굴 입구에 거대한 외눈박이 거인이 서 있지 않겠어요? 화가 난 거인은 삼각형 모양의 땅을 똑같이 넷으로 나누는 문제를 풀면 내보내 주겠다고 약속했지요. 가까스로 문제를 푼 오디세우스 일행은 무사히 외눈박이 거인이 살고 있는 섬을 떠날 수 있었어요. 다시 항해에 나선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은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바다 괴물 스킬라와 카리브디스를 맞닥뜨렸으나, 다행히도 원심력을 이용해 무사히 빠져나올 수 있었어요.
적막 속에 망망대해에 떠 있던 오디세우스호는 희미하게 들려오는 노랫소리에 흠뻑 취해 배가 점점 더 암초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것을 누구 하나 인지하지 못했어요. 눈을 떠 보니 이미 배는 암초에 걸린 후라 옴짝달싹할 수 없었지요. 그곳에서는 님프 세이렌이 눈을 빛내며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을 기다리고 있었어요. 오디세우스는 미모만큼이나 지략도 뛰어나 퀴즈로 겨루는 것을 좋아하는 세이렌과의 수학 대결에서 승리해 무사히 암초를 빠져나올 수 있었답니다.
드디어 고향 땅을 밟게 된 오디세우스는 에우리마커스를 데리고 자신을 키워 준 유모 에우리클레이아를 찾아갔어요. 오디세우스를 알아본 에우리클레이아는 감격의 눈물을 흘리며 그간의 사정을 알려주었지요. 오디세우스가 없는 동안 이타케를 노리는 주변 국가들의 왕이며 왕자들이 몰려와 주인 없는 궁을 차지하고서는 밤낮으로 연회를 열어 그의 재산을 축내고 있었던 거예요. 오디세우스는 사랑하는 아내 페넬로페와 감격의 재회를 하고, 아들 텔레마커스와 믿을 만한 장정 20명을 메넬라오스에게 보내 이타케의 상황을 알렸어요. 그리고 거지로 변장해 페넬로페가 낸 수학 문제를 맞히지 못한 구혼자들 앞에서 당당히 문제를 맞히고 구혼자들을 집에서 내쫓았답니다.
여러분은 평면도형의 넓이,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원주와 원의 넓이 구하기 등을 오디세우스와 함께 해결함으로써 수학의 바다는 생각보다 깊지도, 넓지도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될 거예요. 자, 다 함께 수학의 바다에 한 번 풍덩 빠져 보시겠어요?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