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
무엇이 될지 고민이라면,
무엇이든 해 보는 거야!
◎ 해외 매체 서평
총명하고, 자신감 넘치고, 때로는 발칙한 다양한 공주들! 동화의 규범을 다시 쓰다.
-퍼블리셔스 위클리
오늘을 살아가는 어린이들을 위한, 공주들의 멋진 이야기들. 금세 사랑에 빠지고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로 끝나는 수동적이고 전통적인 공주 이야기가 질린 독자들에게 선물과도 같은 이야기책. 아주 놀랍다.
-커커스 리뷰
◎ 도서 소개
성 밖으로 뛰쳐나온 공주들의 또 다른 이야기
공주 이야기는 수백 년 동안 되풀이되었어요.
아름다운 유리 구두, 멋진 왕자님, 끝없고 화려한 파티……
하지만 사실 이게 다가 아니라면?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공주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세계적인 건축가로 이름을 알린 라푼젤,
수면의 과학을 연구한 잠자는 숲속의 공주,
환경 운동을 펼친 빨간 모자……
치열하게 고민하고, 때로는 실수도 하지만
열린 마음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는
다양한 공주들을 만나 보세요.
♥ 새로운 시대의 독자들을 위한 다시 읽는 공주 이야기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은 동화, 미녀와 야수, 잠자는 숲속의 공주, 신데렐라, 백설 공주…… 모두 아름다운 공주님이 백마 탄 왕자님을 만나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아갔다는 말로 끝맺습니다.
그런데 오늘날의 어린이 독자들이 계속해서 똑같은 옛이야기를 읽어도 괜찮은 걸까요? 전통적인 동화들은 겉모습이 수려하고, 어떤 시련이 닥쳐도 순종적으로 인내하여 왕자와의 결혼이라는 보상을 받는 공주만이 여자아이의 롤 모델임을 무의식적으로 가르칩니다. ‘못생긴’ 계모와 마녀는 항상 ‘아름다운’ 공주를 시기한다는 고정관념은 덤이고요.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주목받는 어린이 책 작가 비타 머로는 15가지의 공주 이야기를 보다 더 매력적인 이야기로 탈바꿈합니다. 더 넓고 새로운 세상을 살아갈 아이들에게 기발하고, 재치 있고, 사려 깊고, 용감한 공주들을 소개해 주세요. ‘여성스러움’과 ‘공주 같은’이라는 고정관념의 울타리를 뛰쳐나와 현실과 환상의 세계를 넘나드는 공주들의 재미있는 이야기는 어린이 독자들에게 어디로든 갈 수 있고, 무엇이든 될 수 있다는 용기를 심어 줍니다.
또한 기존의 전통적인 공주의 모습과 다른, 다양한 피부색과 외양의 공주들은 불평등, 혐오, 차별을 지양하고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하는 마음이 무엇인지 보여 줍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긍정하면서, 차이가 있든 없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것. 그것이 다시 쓴 공주의 규칙이니까요.
그리고 항상 공주를 질투한다고만 생각한 계모와 마녀 들에 대해서도 오해가 풀릴 거예요. 공주뿐만이 아니라, 이야기 속 가지각색의 여성 캐릭터는 앞으로 어린이 독자들이 경험할 새로운 유형의 가족, 공동체, 우정, 사랑 등 다양한 연대를 보여줍니다.
〈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에서 고민하고, 어려움에 처하고, 실수를 저지르지만, 스스로 생각하고, 주변 사람들과 힘을 합쳐 성공을 이루어 내는 공주들을 만나 보세요.
♥ 그래서 공주님은 백마 탄 왕자님과 결혼해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가 아니라고?
이야기 나라의 주인공들이 모두 모이는 회담에 공주들이 참여했어요. 용감한 벨과 신데렐라는 평등한 사회를 위한 토론회를 열었어요. 백설 공주와 잠자는 숲속의 공주는 ‘나다운 아름다움’과 ‘수면의 과학’을 주제로 강연했고, 라푼젤은 곧 출시될 디자인 도구를 이번 회담에서 최초로 공개했죠. 그런데 공주들이 이전까지는 하지 못한 이야기가 있다고 합니다.
“부디 사람들이 우리 진실을 알면 좋겠어요.”
“우리가 운 좋게 백마 탄 왕자님을 만나 행복한 줄 알아요.”
“이제 유리 구두에 사인하는 데 질렸어요. 공주가 하는 일이 예쁜 드레스를 입고 무도회에서 춤추는 게 전부는 아닌데 말이에요.”
그래요. 사실 공주들은 여러 분야에서 자신의 재능을 펼치며 살고 있답니다. 건축가가 된 라푼젤, 동계 스포츠를 개최한 눈의 여왕, 패션 디자이너가 된 백조 공주, 총리가 된 신데렐라, 음악가와 저작권 변호사가 된 엄지 공주…… 그런데도 많은 사람이 공주들에 대해 오해하고 있죠. 이 책은 여러분들이 몰랐던 공주들의 모습들을 보여줄 거랍니다.
여러분도 공주답게 행동해 볼래요? 공주 같다는 것은 남을 생각하고, 용기 있고, 창의적이고, 나다운 것이기 때문이죠!